어르신 은행거래 꿀팁 – 시니어들도 놓치지 마세요

0

어르신 은행거래 꿀팁 – 시니어들도 놓치지 마세요

요즘은 시니어 층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고 사람에 따라서는 적재적소에 맞게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비대면 거래가 확대되고 있는 금융거래 트렌드를 보면 어르신들이 소외받을 수 있는 형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실처럼 보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시니어 어르신들은 고정 수입이 없어 돈 한 푼이라도 더 아끼려고 하시는 경향이 있으신데요. 나갈 돈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나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는 금융 꿀팁을 알려드리는 것은 어떨까요?

어르신 은행거래 꿀팁을 소개하니 우리의 부모 세대로 실버, 시니어가 되신 어르신들이 은행 거래 시 좀 더 편리하게 혹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을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비과세 종합저축을 우선 활용하자

어르신 은행거래 꿀팁 첫 번째는 바로 “비과세 종합 저축”입니다.

비과세 종합 저축으로 예금이나 적금을 가입하면 만 63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최대 5천만원(원금)까지 15.4%의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 예적금뿐 아니라 수시 입출금 저축예금 통장도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 종합 저축 통장을 활용하면 보관한 자산에 부과되는 세금을 절약할 수 있으니 가입한도 5천만원 이하까지 비과세통장을 활용하여 아껴보시길 바랍니다.

연금우대 통장으로 바꾸자!

지금 연금 받는 통장이 있다면 급여이체 통장과 동등한 수준의 금리 우대와 수수료 면제 등의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우대 통장을 만들거나 바꾸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금우대 통장을 만든 후에는 예적금 상품 가입 시 추가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연금우대 통장은 젊은 층들의 급여통장이 받는 혜택을 받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쉽습니다.

가까운 은행이나 거래하시는 은행에서 연금우대 통장이 있는지 알아보시고 혜택 좋고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연금우대 통장을 만들어보세요.

생활비가 부족하다면 “주택연금”활용

어르신 은행거래 꿀팁 중 하나는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주택연금에 관한 내용입니다.

주택연금(역모기지론)은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서 살면서 매달 국가 보증 연금 수령이 가능하단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본인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배우자가 만 60세 이상인 경우 주택연금에 가입하여 주택연금보다 높은 월지급금을 받거나 주택 담보대출 상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요건

①가입 연령 : 주택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60세 이상

②주택 보유수 : 부부 기준 1주택 보유, 보유 주택 합산 가격이 9억원 이하, 2주택 이상 소유할 경우 1주택 처분 조건하에 가입가능

③대상 주택 : 시가 9억원 이하,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

④거주 요건 :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 거주지로 이용

[주택연금 종류]

①우대형 주택연금 : 부부 기준 1억5천만원 이하 1주택 소유자의 경우 일반 주택연금보다 최대 17% 수준의 높은 월지급금을 지급하고, 연금 지급한도의 45% 이내에서 필요에 따라 수시인출을 통한 목돈 사용이 가능합니다.

②주택 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 주택 담보대출 상환을 위해 연금 지고 한도의 최대 70%까지 일시인출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전부 상환이 어려운 경우에는 서울보증보험의 ‘내 집 연금 연계 신용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1688-8144)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고정 수입이 없는 시니어 세대의 경우 가지고 있는 부동산 자산을 활용하여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이니 고민 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어르신 전용창구 이용

국내 은행에서는 어르신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일반 창구나 상담전화에서 불편을 느끼는 경우 해당은행에 문의하여 어르신 전용창구 안내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어르신 전용창구와 더불어 어르신 전용 상담전화는 쉬운 용어로 천천히 응대하고, ARS 입력 제한 시간도 길어 어르신 세대가 부담을 갖는 부분을 완화하도록 하였습니다.

보통 어르신들께서 은행에 가시거나 상담전화를 이용하실 때 답답함을 느끼거나 자녀나 지인에게 부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혼자 은행거래 시 느꼈던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잠자는 내 돈 여부를 확인해보자

어르신 은행거래 꿀팁으로 전해드릴 수 있는 마지막은 바로 은행 창구에서 할 수 있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입니다.
이용하시는 은행 창구에서 계좌 통합 관리 서비스를 신청하면 모든 은행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모르는 잠자는 내 돈이 있다면 확인한 후 해당 은행에 방문하여 잔액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잠자는 내 돈 찾기는 인터넷으로도 가능한테 인터넷으로 하기가 번거로운 경우 은행에서 말씀하시어 잠자는 돈이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어르신 은행거래에서 우대금리나 세금 감면 혜택을 챙길 수 있는데 모르는 시니어 세대들이 꽤 많습니다.

한 푼이 아쉬울 때 은행 거래 꿀팁을 활용한다면 절약이 되거나 우대를 받을 수 있으니 금융거래 어려워하지 마시고 소외되지 않도록 시니어를 위한 창구나 상품들을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