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할증 기준 내차 보험료 할인, 할증, 사고경력 조회방법
자동차보험 할증 기준이란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운전자가 사고를 일으킬 경우 보험료가 상승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운전자에게 할증 등급이 주어집니다. 최초 가입시 11Z라는 등급이 주어지며, 매년 보험 갱신시 사고 유무와 점수에 따라 등급이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보험료율이 낮아집니다.
자동차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은 사고는 사고 점수로 반영됩니다. 사고 점수는 사고의 유형과 결과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대인사고는 부상등급에 따라 1점부터 4점까지, 대물+자차사고는 손해액에 따라 0.5점부터 2점까지 적용됩니다. 사고 점수가 높을수록 할증 등급이 더 많이 하락하고 보험료가 더 많이 상승합니다.
자동차보험료를 산정하는 계산식에는 사고건수요율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사고건수요율은 최근 3년간의 사고 이력을 참고해 보험료에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직전 3년간 사고 2건, 직전 1년간 사고 2건이 있었다면 보험료율은 약 +39%p 상승합니다. 사고건수요율은 무과실 사고나 가해자 불명 사고 등에도 적용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카히스토리 ( https://www.carhistory.or.kr/ ) 는 중고차 품질확인을 위해 1996년 이후 보험사고 자료를 중심으로 해당차량의 과거 사고이력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카히스토리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고이력조회 메뉴를 선택하고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 결과는 보고서 형태로 출력되며, 전손 보험사고, 도난 보험사고, 침수 보험사고, 특수 용도 이력, 내차 피해내역, 상대차 피해내역, 소유자변경, 차량번호 변경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 사이트에서는 일반조회와 할인조회 두 가지 방식을 제공합니다.
일반조회는 건당 2,200원의 정보이용료가 발생하며, 할인조회는 연간 5건까지만 770원의 본인인증비용만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할인조회를 이용하려면 신용평가기관에 본인확인용으로 제공하기 위한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자동차보험 가입내역 및 사고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내보험 메뉴에서 자동차보험을 선택하면 자동차보험 가입정보와 함께 최근 3년간의 사고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고이력에는 사고일자, 사고유형, 보상금액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보험사 홈페이지에서는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정보만 확인할 수 있으므로, 다른 보험사에서 발생한 사고이력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인율은 보험 가입자의 다양한 조건에 따라 보험료에서 차감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할인율은 운전자의 안전…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시스템은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사고 이력을 기반으로 보험료를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시스템은…
강원도 태백시는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도시로, 관광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곳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이나 단체들은 지역 특색을…
춘천시는 강원도의 중심지로, 자연 경관과 문화적인 풍부함을 가진 도시입니다. 강원도 춘천시 판촉물은 이 지역의 아름다운…
원주시는 자연이 아름다운 도시로, 판촉물은 이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광객들이 원주를 떠날…
강원도 속초시는 맑고 신선한 바다와 아름다운 자연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이곳에서 온 판촉물은 자연 속에서 피어난…